게임 리뷰(pc+모바일)/ibb&obb

인디 퍼즐 협동 게임 ibb&obb(ibb and obb) 소개

꾸준함. 2017. 5. 16. 00:00

제가 처음으로 리뷰할 게임은 스팀에서 다운 받을 수 있는 <ibb&obb>이라는 게임입니다.

(경고:참을성이 없거나, 쉽게 포기하거나, 승부욕이 없는 사람들은 이 게임 비추입니다)

 

이 게임은 요즘 인기가 있는 오버워치, 롤 같은 게임과 달리 단 두명이서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싱글플레이도 가능하긴 하지만 컨트롤도 어렵고 재미도 반감될 듯 합니다)

 

<ibb&obb>은 윈도우에서만 플레이 가능한 게임입니다.

(Mac에서는 Parallels 혹은 Bootcamp를 사용할 경우 플레이 가능합니다. 출처)

또한 시스템 요구사항도 매우 낮아서 웬만한 사람들은 다 플레이 가능할 것입니다!

<시스템 요구사항>

운영체제  Windows XP
 프로세서  2 GHz Intel Dual Core
 메모리  512 MB RAM
 그래픽  OpenGL 2.0 compatible card
 저장공간  850MB 사용 가능 공간
 사운드카드  any(전부 가능)

 

 

위 사진에 있는 초록색 친구가 ibb이고 빨간색 친구가 obb입니다. 

obb의 키가 더 커서 ibb보다 더 잘 뛸거라고 생각했는데 능력치는 똑같습니다!

 

<ibb&obb>은 협동해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퍼즐게임으로써, 두명이 협력해서 최대한 많은 크리스탈을 얻고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것이 목표인 게임입니다. 

 

위와 같이 <ibb&obb>은 싱글게임(local game), 친구와 함께하는 게임(invite a friend), 그리고 모르는 사람과 하는 online game이 있는데,

앞서 말씀드렸다싶이 싱글게임은 한사람이 두명의 캐릭터를 조정해야하므로 어렵습니다.

하지만 집에서 같이 할 친구가 있다면 게임 하나만 사서 둘이서 하셔도 됩니다.(예전에 유행이던 크레이지 아케이트처럼 한 캐릭터는 w, a, s, d로 컨트롤하고 다름 한 사람은 화살표 ↑,←,→,↓로 컨트롤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게임 같은 경우는, 이론상 할 수는 있지만 이 게임을 사는 사람들이 대부분 친구랑 하기 때문에 한시간이 지나도 매칭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결국 이 게임은 친구와 Best Friends Forever Double Pack이나 Luxurious Friends Forever Double Pack을 사셔서 같이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격을 보시면 싱글팩과 더블팩 가격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온라인 게임은 매칭될 확률이 희박하므로 더블팩을 사서 친구들과 같이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Best Friends Forever Double Pack과 Luxurious Friends Forever Double Pack의 차이점은 게임 배경음악의 유무 차이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Luxurious Friends Forever Double Pack을 사서 그런지 배경음악이 없다면 조금 허전할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지출을 최대한 아끼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Best Friends Forever Double Pack을 구매하셔도 게임플레이하는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처음 플레이 하실 때는 '어? 생각보다 쉬운데'라고 느끼실 수 있지만 점점 어려워지고 생각해야할 것이 많아질 것입니다.

하다보면 저처럼 '도대체 이걸 어떻게 하지?'라고 생각하면서 몇십분동안 진전을 못하고 시행착오를 겪게 되실겁니다.

그리고 이럴 때마다 같이 플레이 하는 친구와의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디로, 어떻게, 언제 점프할지 서로 말을 맞춰놓은 상태여야 합니다. 그 찰나에 순간을 놓치면 무한반복해야합니다 ㅠㅠ)

 

의사소통이 잘 안되면 서로 짜증내는 일이 많기 때문에 사귄지 얼마 안된 커플이나 친구와 함께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자칫하다가는 게임하다가 헤어지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고도 봅니다 ㅋㅋㅋ)

서로에 대해 잘 알고, 말이 잘 통하는 사람이랑 해야지 게임을 끝까지 클리어할 수 있을 겁니다.(총 15탄+비밀스테이지 8탄)

 

앞서 말한 내용들만 보면 게임이 재미없게 보일 수도 있겠지만 실제로 플레이를 하면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때마다 쾌감과 성취감이 장난아닙니다. (마치, 에러 많던 코드를 수도 없이 컴파일 하면서 수정한 결과 완벽하게 돌아갈 때 느껴지는 성취감과 비슷합니다!)

 

1~15탄, 그리고 비밀스테이지 2탄까지 깨는데 걸린 시간입니다...(13.6 시간)

아직 비밀스테이지 3~8탄 그리고 전구간 모든 크리스탈을 다 획득하려면 아마 몇시간 더 해야될 듯 합니다!

위와 같이 게임 내에 10가지 퀘스트가 있기 때문에 모든 퀘스트를 다 깨려면 최소 20시간은 플레이해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각 스테이지 공략을 영상으로 녹화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