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링크입니다: https://www.acmicpc.net/problem/2887
교내 알고리즘 대회 문제 행성 연결(http://jaimemin.tistory.com/980)와 똑같은 문제였습니다.
다만, 행성 연결 문제는 2차원이였기 때문에 해당 문제가 난이도가 더 있는 것 같습니다.
알고리즘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행성의 좌표가 입력되므로 해당 좌표에 대해 인덱스를 부여합니다.
2. min({(a.x - b.x), (a.y, b.y), (a.z, b.z)})가 간선의 가중치이므로 x를 기준으로, y를 기준으로, z를 기준으로 각각 정렬한 뒤 간선 벡터에 전부 넣어줍니다.
3. 2번을 진행한 뒤 오름차순 정렬을 하여 크루스칼 알고리즘을 적용하면 답이 나옵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const int MAX = 100000;
int parent[MAX], setSize[MAX];
//루트 찾는 함수
int findParent(int node)
{
//현재 노드가 집합의 루트라면
//자신이 속한 집합을 찾았으므로 node 반환
if (node == parent[node])
return node;
//현재 노드가 집합의 루트가 아니라면
//노드의 루트에 대해 재귀 호출하면서 parent[node] 업데이트
return parent[node] = findParent(parent[node]);
}
//집합을 합치는 함수
void merge(int node1, int node2)
{
node1 = findParent(node1); //node1이 속한 집합을 찾음
node2 = findParent(node2); //node2가 속한 집합을 찾음
//같은 집합이 아닐 경우에만 합친다
if (node1 != node2)
{
//크기가 더 큰 집합으로 작은 집합이 들어감
if (setSize[node1] < setSize[node2])
swap(node1, node2);
parent[node2] = node1; //node2 집합이 node1에 합쳐짐
setSize[node1] += setSize[node2]; //node1의 집합 크기가 커짐
setSize[node2] = 0; //node2가 node1에 흡수되므로
}
}
//간선을 표현하는 구조체
struct Edge {
int u, v, weight; //u, v는 정점
//weight는 가중치
//정렬을 위해 오버로딩
bool operator<(Edge const &e)
{
return weight < e.weight;
}
};
struct planet
{
int idx, x, y, z; //인덱스, x, y, z
int distance(const planet &p)
{
return min({ abs(x - p.x), abs(y - p.y), abs(z - p.z) });
}
};
bool cmpX(planet &a, planet &b)
{
if (a.x < b.x)
return true;
return false;
}
bool cmpY(planet &a, planet &b)
{
if (a.y < b.y)
return true;
return false;
}
bool cmpZ(planet &a, planet &b)
{
if (a.z < b.z)
return true;
return false;
}
int main(void)
{
ios_base::sync_with_stdio(0);
cin.tie(0);
int N;
cin >> N;
vector<planet> p(N);
//초기화
for (int i = 0; i < N; i++)
{
parent[i] = i;
setSize[i] = 1;
}
for (int i = 0; i < N; i++)
{
cin >> p[i].x >> p[i].y >> p[i].z;
p[i].idx = i;
}
vector<Edge> edge;
//x, y, z를 기준으로 오름차순한 간선을 다 Edge에 넣어준다
sort(p.begin(), p.end(), cmpX);
for (int i = 1; i < N; i++)
edge.push_back({ p[i - 1].idx, p[i].idx, p[i - 1].distance(p[i]) });
sort(p.begin(), p.end(), cmpY);
for (int i = 1; i < N; i++)
edge.push_back({ p[i - 1].idx, p[i].idx, p[i - 1].distance(p[i]) });
sort(p.begin(), p.end(), cmpZ);
for (int i = 1; i < N; i++)
edge.push_back({ p[i - 1].idx, p[i].idx, p[i - 1].distance(p[i]) });
//간선의 가중치를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
sort(edge.begin(), edge.end());
long long result = 0;
for (int i = 0; i < edge.size(); i++)
{
Edge e = edge[i];
//같은 집합이 아닐 때만 추가
if (findParent(e.u) != findParent(e.v))
{
result += e.weight;
merge(e.u, e.v);
}
}
cout << result << "\n";
return 0;
}
개발환경:Visual Studio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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