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CPIP 소켓 프로그래밍(윤성우 저)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16장 내용 확인문제

꾸준함. 2017. 7. 16. 10:00

1. 다음 중 FILE 구조체의 포인터와 파일 디스크립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d. 파일 디스크립터를 기반으로 FILE 구조체의 포인터를 생성하는 것은 가능하다. 그리고 이렇게 생성된 FILE 구조체의 포인터를 이용하면 소켓 기반의 데이터 입출력도 가능하다.


*틀린 설명

a. FILE 구조체의 포인터와 마찬가지로 파일 디스크립터도 입력용과 출력용이 나뉜다

->파일 디스크립터는 입출력 모두 가능하다.


b. 파일 디스크립터가 복사되면 동일한 정수 값의 파일 디스크립터가 하나 더 추가되어서 총 두개의 파일 디스크립터로 데이터를 입출력 할 수 있게 된다.

->파일 디스크립터가 하나 추가된다 하더라도 프로세스 자체는 하나이기 때문에(fork 함수를 썼을 때와 다른점) 하나의 파일 드스크립터로 데이터를 입출력할 수 있다.


c. 소켓 생성시 반환된 파일 디스크립터를 이용해서 입출력을 진행하는데, 파일 디스크립터를 거치지 않고 바로 소켓의 FILE 구조체 포인터를 반환 받아서 입출력에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바로 소켓의 FILE 구조체의 포인터를 반환 받아서 입출력에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e. 파일 디스크립터가 읽기모드이면, 이를 기반으로 생성되는 FILE 구조체의 포인터도 읽기모드가 되고, 파일 디스크립터가 쓰기모드이면, 이를 기반으로 생성되는 FILE 구조체의 포인터도 쓰기모드가 된다.

->파일 디스크립터를 사용자가 임의로 읽기 전용, 쓰기전용으로 코드를 작성하더라도 둘 다 입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FILE 구조체의 포인터도 읽기, 쓰기 모드를 둘 다 지원한다.


2. EOF의 전송과 관련해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

a. 파일 디스크립터가 종료되면 EOF가 전달된다.

b. 파일 디스크립터를 완전히 종료하지 않아도 출력 스트림에 대해서 종료를 진행하면 EOF가 전달된다.

c. 파일 디스크립터가 복사되고 나면, 복사된 파일 디스크립터까지 모두 종료되어야 EOF가 전달된다.

d. 파일 디스크립터가 복사된 상황이라 할지라도 shutdown 함수호출을 통해서 Half-close를 진행하면 상대 호스트로 EOF가 전달된다.


[참고] TCP/IP 소켓프로그래밍 윤성우 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