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프로그래머스 SQL 고득점 Kit

SQL 고득점 Kit 입양 시각 구하기(2)

꾸준함. 2019. 9. 20. 12:49

문제 출처: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59413

 

코딩테스트 연습 - 입양 시각 구하기(2) | 프로그래머스

ANIMAL_OUTS 테이블은 동물 보호소에서 입양 보낸 동물의 정보를 담은 테이블입니다. ANIMAL_OUTS 테이블 구조는 다음과 같으며, ANIMAL_ID, ANIMAL_TYPE, DATETIME, NAME, SEX_UPON_OUTCOME는 각각 동물의 아이디, 생물 종, 입양일, 이름, 성별 및 중성화 여부를 나타냅니다. NAME TYPE NULLABLE ANIMAL_ID VARCHAR(N) FALSE ANIMAL_TYPE VARCHAR(N) FA

programmers.co.kr

데이터에는 7시부터 19시까지 데이터 밖에 없기 때문에 0 ~ 6시, 20시 ~ 23시까지 출력하기 위해서는 LEFT JOIN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여태까지는 INNER JOIN만 사용했는데 INNER JOIN의 경우 양 테이블 간의 교집합만 추려내는 반면 LEFT JOIN의 경우에는 첫 번째 테이블은 그대로 있으면서 양 테이블 간의 교집합을 추려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makand.tistory.com/entry/SQL-LEFT-JOIN-%EA%B5%AC%EB%AC%B8 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19-09-20 13:02)

저보다 훨씬 깔끔하게 쿼리를 작성하신 분이 계시네요.

rudtyz님이 올려주신 코드입니다.


 

*코드가 상당히 지저분하네요. 개선할 방법을 찾아보고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적, 조언, 질문 환영입니다!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