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BOJ

백준 10993번 별 찍기 - 18

꾸준함. 2020. 4. 7. 09:25

문제 링크입니다: https://www.acmicpc.net/problem/10993

 

10993번: 별 찍기 - 18

예제를 보고 규칙을 유추한 뒤에 별을 찍어 보세요.

www.acmicpc.net

재귀함수를 작성해야하는 별 찍기 문제였습니다.

다른 별 찍기 문제보다 난이도가 있기 때문에 직접 가로와 세로 길이를 세어가면서 규칙을 찾아야하는 문제였습니다.

직접 세어본다면 주어진 N에 대해 제일 긴 가로 길이는 2^(N + 1) - 3이고 높이는 2^N - 1 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기서부터 시작하여 N에서부터 1까지 각 단계(깊이?)마다 어떤 규칙이 있는지 찾아내면 되는데,

단계 혹은 깊이가 홀수일 때와 짝수일 때 서로 다른 규칙을 갖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드에서는 재귀 함수 단계(깊이?)를 height라고 작성했지만 사실 height 보다는 level 혹은 depth 가 더 어울리는 매개변수명인 것 같습니다.

(주의: 출력을 할 때 오른쪽에는 공백을 출력하면 안됩니다. 공백을 출력할 경우 WA 받습니다.)

 

 

개발환경:Visual Studio 2017

 

지적, 조언, 질문 환영입니다!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

'알고리즘 > BOJ'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준 10997번 별 찍기 - 22  (0) 2020.04.09
백준 10994번 별 찍기 - 19  (0) 2020.04.08
백준 10899번 King of penalty  (0) 2020.04.07
백준 16198번 에너지 모으기  (0) 2020.04.07
백준 2980번 도로와 신호등  (2) 202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