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BOJ

백준 17825번 주사위 윷놀이

꾸준함. 2020. 4. 30. 01:53

문제 링크입니다: https://www.acmicpc.net/problem/17825

 

17825번: 주사위 윷놀이

주사위 윷놀이는 다음과 같은 게임판에서 하는 게임이다. 처음에는 시작 칸에 말 4개가 있다. 말은 게임판에 그려진 화살표의 방향대로만 이동할 수 있다. 말이 파란색 칸에서 이동을 시작하면 �

www.acmicpc.net

각 칸마다 도, 개, 걸, 윷, 모 가 나올 때 도착할 수 있는 지점을 미리 저장해놓고 모든 경우의 수를 시뮬레이션을 돌려 풀었던 문제였습니다.

말은 총 4개이고 주사위는 10번 굴렸기 때문에 4^10 즉, 2^20 이기 때문에 시간 내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은 자명합니다.

각 말은 0, 1, 2, 3 으로 표시하였고 이진수로 00, 01, 10, 11 과 같이 표현했습니다.

따라서, 각 말은 길이가 2인 이진수로 표현할 수 있고 주사위는 총 10번 굴렸기 때문에 MAX를 2 * 10으로 지정하여

for (int pieces = 0; pieces < (1 << MAX); pieces++)

  와 같이 반복문을 돌려 모든 경우의 수를 시뮬레이션 돌렸습니다.

 

개발환경:Visual Studio 2017

 

지적, 조언, 질문 환영입니다! 댓글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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