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로버트 마틴이 제안한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cinple)
- OCP: 개방-폐쇄 원칙 (Opened/Closed Principle)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sbstitution Principle)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함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을 경우 SRP를 잘 따른 것
- ex) 객체의 생성과 적용을 분리
OCP 개방-폐쇄 원칙
-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함
- 다형성을 활용하여 적용 가능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하여 새로운 기능 구현
- ex) Spring Framework의 경우 DI 컨테이너를 통해 OCP 원칙 적용 가능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DI의 역할
- DI를 통해 다형성 + OCP, DIP 모두 가능하게 지원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드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함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을 의미
- ex)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6860/what-is-an-example-of-the-liskov-substitution-principle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사각형과 직사각형을 통해 리스코프 치환 원칙이 무엇인지 잘 설명해주는 답변이 있습니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즉,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은 것이 나음
- ex)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ex)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구체화에 의존하지 말고 추상화에 의존해야함
- 즉,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함
- 정리하자면, 역할에 의존, 즉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 가능
참고
인프런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김영한 강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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