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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설계 원칙: SOLID 법칙

꾸준함. 2021. 5. 15. 17:21

개요

로버트 마틴이 제안한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 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cinple)
  • OCP: 개방-폐쇄 원칙 (Opened/Closed Principle)
  •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sbstitution Principle)
  •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SRP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함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을 경우 SRP를 잘 따른 것
  • ex) 객체의 생성과 적용을 분리

 

OCP 개방-폐쇄 원칙

  •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함
  • 다형성을 활용하여 적용 가능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하여 새로운 기능 구현
  • ex) Spring Framework의 경우 DI 컨테이너를 통해 OCP 원칙 적용 가능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DI의 역할
    • DI를 통해 다형성 + OCP, DIP 모두 가능하게 지원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드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함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을 의미
  • ex)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6860/what-is-an-example-of-the-liskov-substitution-principle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사각형과 직사각형을 통해 리스코프 치환 원칙이 무엇인지 잘 설명해주는 답변이 있습니다.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즉,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은 것이 나음
  • ex)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ex)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구체화에 의존하지 말고 추상화에 의존해야함
  • 즉,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함
  • 정리하자면, 역할에 의존, 즉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 가능

 

참고

인프런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김영한 강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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