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51에서 소개된 `매개변수 타입으로 클래스가 아니라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는 내용을 `객체는 클래스가 아닌 인터페이스로 참조하라`로 보다 구체적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적합한 인터페이스만 존재한다면 매개변수 뿐 아니라 반환값, 변수, 그리고 필드를 전부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선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 내용을 적용한다면 객체의 실제 클래스를 사용해야 할 상황은 `오직` 생성자로 생성할 때 뿐입니다.
코드 부연 설명
- 좋은 예는 Set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변수를 선언
- 좋지 않은 예는 Set 인터페이스의 구현체 중 하나인 LinkedHashSet 타입으로 변수를 선언
1.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야 하는 이유
프로그램을 유연하게 작성하기 위해서는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만약 Set의 구현체를 LinkedHashSet이 아닌 HashSet으로 변환하고 싶을 경우 좋은 예는 구현체만 바꿔 끼우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하지 않지만 좋지 않은 예는 변수 타입이 LinkedHashSet이기 때문에 컴파일 에러가 발생할 것입니다.
주의할 점
- 구현체를 바꿔 끼워 넣을 때 기존의 클래스가 인터페이스의 일반 규약 이외의 특별한 기능을 제공했다면 바꿔 끼워넣는 클래스도 반드시 같은 기능을 제공해야 함
- ex) 첫 번째 선언의 주변 코드가 LinkedHashSet이 따르는 순서 정책을 가정하고 동작하는 상황에서 이를 HashSet으로 바꾸면 문제가 될 수 있음
- HashSet은 반복자의 순회 순서를 보장하지 않기 때문
2. 인터페이스 타입의 장단점
장점
- 인터페이스 타입 사용 시 클라이언트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참조 객체를 변경 가능
- 다른 타입의 객체를 사용하더라도 컴파일 및 런타임 에러를 걱정하지 않아도 됨
- 단, 클라이언트 코드에서 특정 구현체의 내부 메서드를 사용하는 경우 컴파일 에러 발생
단점
- 인터페이스 타입에 선언된 메서드를 구현한 메서드만 사용 가능
- 특정 구현체의 내부 메서드 사용 불가능
3. 클래스를 참조해야 하는 경우
3.1 값 타입에는 클래스를 참조해야 함
- String, Integer, Long과 같은 값 타입에 대해서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클래스를 참조
- 값 클래스를 여러 가지로 구현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설계하는 일은 거의 없음
- 이 때문에 final인 경우가 많고 상응하는 인터페이가 별도로 존재하는 경우가 드묾
3.2 클래스 기반으로 작성된 프레임워크가 제공하는 객체들은 클래스를 참조해야 함
- 이런 경우 특정 구현 클래스보다는 보통은 추상 클래스인 기반 클래스를 사용해 참조하는 것이 좋음
- ex) OutputStream 등 java.io 패키지의 여러 클래스가 이 부류에 속함
코드 부연 설명
- OutputStream을 기반 클래스로 사용하여 FileOutputStream을 참조
- 코드의 유연성이 향상되며, 필요에 따라 다른 OutputStream의 하위 클래스를 사용 가능
3.3 인터페이스에 선언되지 않은 메서드를 사용할 때 클래스를 참조해야 함
- 클래스 타입을 직접 사용하는 경우에는 추가 메서드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로 최소화하며, 절대 남발하지 않아야 함
- ex) PriorityQueue 클래스에는 Queue 인터페이스에는 없는 comparator 메서드를 제공
정리하자면 적합한 인터페이스가 없다면 클래스의 계층구조 중 필요한 기능을 만족하는 가장 덜 구체적인 상위 클래스를 타입으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
이펙티브 자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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