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buntu 사용법

vim 에디터와 자동 들여쓰기 설정

꾸준함. 2017. 5. 12. 00:07

gcc 컴파일러까지 설치가 되었다면 이제 컴파일할 코드를 작성하는 에디터가 필요합니다.


gcc 컴파일러와 마찬가지로 아마 대부분 우분투에 기본으로 설치가 되어 있겠지만 혹시 설치 되어있지 않은 분들은

sudo apt-get install vim을 작성하면 된다.

저 같은 경우는 이미 설치되어있기 때문에 0 newly installed라고 뜹니다.


vim 에디터를 다운받았으면 테스트 삼아 코드를 작성해봅니다. 우선 vi test.c(소스파일이름은 원하시는대로 작성하시면됩니다)를 적어봅니다

vi test.c를 작성하고 Enter를 누르면 cmd창처럼 까만 공간이 나올텐데 여기서 코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주의할점은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a 혹은 i를 눌러야 비로소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 쓰시고 나시면 ESC를 누른 후 :wq를 눌러 저장 후 vim 에디터를 나올 수 있습니다.


저장 후 vim 에디터를 나오시면 그림처럼 test.c가 생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ls를 누르면 여태까지 이 디렉토리에 생성한 파일들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 gcc 컴파일러를 통해 코드를 돌려보시면 되는데 -o는 실행파일의 이름을 지정하기 위한 옵션입니다.

때문에 컴파일이 완료되면 test라는 파일이 생성되는데 

./test(현재 디렉터리에 있는 test라는 이름의 파일을 실행시키라는 의미)를 작성하시면 컴파일이 됩니다.

처음에 vim 에디터를 작성할 때 저처럼 줄번호나 자동들여쓰기가 설정이 안되어있을 것입니다.

자동들여쓰기와 줄번호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vi ~/.vimrc를 들어가신 다음

그림처럼 작성 후 저장을 하시면 자동 들여쓰기와 라인넘버가 설정이 됩니다.


set nu/ set ts=8/ set sw=4/ set sts=4/ set smartindent/ set cindent

nu 

 라인넘버

ts

 \t를 몇칸으로 설정

sw

 >>, <<키로 조절하는 탭 사이즈 혹은 자동 줄맞추기를 할 떄 사용되는 화면 크기

sts 

 Tap키를 눌렀을 때 표시되는 간격

cindent

 c, c++, java 자동들여쓰기 활성화

smartindent

 #으로 시작하는 전처리기 명령어 무시하고 다음 라인의 첫번쨰 열로 이동



마지막으로 몇가지 명령어를 소개하겠습니다


:w

 현재 명령어들을 저장

 :q

 현재 편집내용을 끝내고 에디터를 종료

 :wq

 편집하던 내용을 저장하고 에디터를 종료

 !

 명령어 뒤에 붙이는 옵션으로 강제로 해당명령어를 수행한다(예를 들어 !wq 강제로 저장하고 종료)

 a

 현재 커서 위치에서 한칸 뒤로 이동하고 입력모드로 전환

 A

 현재 행에서 끝으로 이동한 후 입력모드로 전환

 i

 현재 커서위치에서 입력모드로 전환

 I

 현재 행에서 맨앞으로 이동한 후 입력모드로 전환


강제 명령어인 !인 경우 텍스트파일을 수정하고 저장하고 싶은데 그 텍스트 파일이 읽기전용일 떄 사용된다

예를 들어 data.txt파일(읽기 전용 파일)을 수정하고 싶다면  sudo vi data.txt를 작성한 후 저장하고 싶을 떄 :wq!(이 떄 ! 없으면 안됩니다)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반응형